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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도전과 혁신으로 미래가치를 열어갑니다.

시공순서

  • 01. 터파기, 기초 및 베이스채널설치

  • 02. 파형강판 반입

  • 03. 파형강판 조립

  • 04. 파형강판 조립완성

  • 05. 뒤채움 및 다짐

  • 06.시공완료

시공 시 참조사항
현장 시공 준비
  • 시공 계획서와 구조물 변형 측정을 위한 계측 계획 수립
  • 강판자재 반입 부지 확보와 현장까지의 장비 진입을 위한 진출입로 확보
  • 설계도 서상에 제시된 기초 콘크리트의 높이, 양생 여부 확인
  • 파형강판과 조립되는 베이스 채널의 배열 및 대각 길이 확인, 이물질 제거
자재검수
  • 강판 시험편 인장강도 및 항복응력, 신장율 시험
  • 도금량 검사 (강판의 양면 도금 기준으로 900g / ㎡ 이상)
  • 파형강판의 산과 골 깊이 검사
  • 파형강판 두께 검사
  • 설계도 서상의 강판의 규격별 수량과 볼트, 너트의 수량 확인
강판 연결부 방수 및 배면 배수
  • 강판 이음부 또는 볼트 구멍을 통한 물의 침투를 방지하기 위해 강판 이음부 가스켓 방수와 우레탄 실런트 방수 및 고무 캡방수 실시
  • 필요한 경우 성토부와 뒤채움부에 방수막 매설
1차 가스켓 방수
  • 파형강판 사이에 고무 재질 가스켓을 넣고 볼팅하여 압착에 의한 수밀 유지
2차 우레탄 실런트 방수 및 고무 캡 방수
  • 파형강판 겹침부 모서리마다 우레탄 실런트를 도포하며, 이음부 볼트 위치에 고무캡에 우레탄 실런트를 혼입한 cap을 씌운 후 경화시켜 2차 방수 실시
겹침부 2차 방수 개요도
단면 변위 계측
  • 파형강판 구조물은 ①조립 직후, ②뒤채움(토피부 포함) 시 ③시공 완료 직후에 단면의 형상 크기 변화를 측정한다.
  • 뒤채움 전 단면을 측정하여 설계 형상에서 5% 이상 벗어난 경우 볼트를 느슨히 풀어 형상을 맞춘 후 다시 조립한다.
  • 각 단계별 시공 도중 및 완료 후 3개소 이상의 측정을 통해 단면 크기를 검토하며, 변형량 허용 범위를 초과할 경우 시공을 중지하고 원인을 규명하며, 보강대책을 강구하여 변형량을 기준 이내로 줄여야 한다.
시공 도중,직후의 구조물 변형량 허용 범위
분류 허용하는 단면 변형량
표준형 강판 적용 시 구조물 높이(Rise, R)의 5% 이내
대골형 당판 적용 시 구조물 높이(Rise, R)의 2% 이내
단면 변위 계측
  • 뒤채움은 압축성이 적은 입상질재료를 이용하거나 입도분포가 양호한 재료를 이용하여 균등하게 다져야 하며, 구조물 주변에 균등한 토압이 발휘될 수 있도록 기초지반과 뒤채움 재료는동일한 재료이거나 이질성이 적은 재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 지중 강판 구조물의 뒤채움 부위는 강판 구조물의 거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구조적 뒤채움부와 그외곽의 일반적 뒤채움부로 구분한다.
    • 구조적 뒤채움 재료 : 압축성이 적고 내구성이 우수한 재료 또는 혼합물 (노상재급 이상, 보조기층재급 SB-1,2)
    • 일반적 뒤채움 재료 : 구조적 뒤채움 영역 이외 부분에 현장 주변 재료를 설계에 맞게 적용
  • 지중 강판 구조물 양측 다짐두께 차이는 20cm 이하로 하고, 구조물 변형 발생시 뒤채움을 일부제거하여 단면 형상 재조정 후 뒤채움을 재실시한다.
  • 구조적 뒤채움부의 다짐작업 시 강판벽체로부터 60cm 이내는 다짐 장비를 제외한 중장비, 운송장비의 주행을 통제하여야 한다.
성토부에 지중 강판 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기초지반을 굴착하여 설치하는경우 구조적 뒤채움 영역